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통, 스트레스가 전부는 아니다.

by 블랙포포 2023. 1. 18.
반응형

여성의 복부통증

 

 

 

생리통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여성은 10대 초반에 들어서면서 초경을 시작합니다.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50%가 경험하는 매우 흔한 부인과 적 증상입니다. 월경이란 임신을 위하여 두꺼워졌던 자궁 점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출혈과 함께 질을 통해 배출되는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보통의 정상적인 여성의 경우 26~32일 주기로 3~5일간 생리가 지속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월경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건강한 여성일지라도 생리통은 월경시마다 주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통을 심리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물론 스트레스가 전혀 작용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히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여성들이 주기적으로 느끼는 이 곤란한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만한 요인 들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차성 생리통 

일차성생리통의 경우는 대개  초경을 시작한 후 1~2년 이내에 처음 발생합니다. 대부분 10~20대 여성들에게서 흔히 나타나지만 증상은 40대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 내에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증가로 발생합니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은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수축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출산 시 발생하는 산통과도 유사한 통증입니다. 이 일차성 생리통은 이 프로스타글란딘을 생성하는 효소인 COX(사이클로옥시지 네이즈)를 억제함으로써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바로 생리통에 사용하는 진통제의 작용 원리이기도 합니다. 

 

2. 이차성 생리통 

이차성생리통은 골반강 내 이상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주기적 생리통입니다. 대개 초경 후 수년이내에 발생합니다. 또 배란과는 무관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경 후 수년 내에 생기지만 발생 시기는 연령과 무관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 내 장치등이 이차성 생리통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골반강내 이상소견입니다. 

 

자궁내막증 - 월경을 고통스럽게 하는 대표적 원인입니다. 이 질환은 자궁 내에서만 발견되어야 할 조직이 골반 내 다른 곳에서 부착 증식하는 것입니다. 일탈한 조직은 호르몬의 작용에 따라 월경 시마다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이 월경과 함께 또는 원경직전에 수반되는 월경통 골반통입니다. 성인여성이 통증 없는 월경이 지속되다가 갑자기 생리통이 발생했다면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확진은 수술 시 시진 및 조직검사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치료 또한 월경주기에 따른 생체내의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반응하여 증식이 되기 때문에 약물로 월경을 멈추게 조절하거나 병적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요법이 주로 쓰입니다. 

 

자궁선근증 - 자궁선근증은 자궁근층 내로 자궁내막 샘조직과 실질조직이 침투하는 질환입니다. 즉 정상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하여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입니다. 자궁선근증의 원인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병률로 보았을 때 출산이력이 있는 경산부에게서 흔합니다. 대표적은 증상으로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과다와 생리통입니다. 또한 장기적인 골반통을 동반할 수 있지만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외과적 전절제입니다. 내과적 치료로는 프로게스테론을 이용한 호르몬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궁근종 - 자궁근종은 자중의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 종양입니다.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절반 정도는 무증상입니다. 그러나 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골반통증, 생리통, 성교통, 골반의 압박감, 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 내의 염증성 질환은 생리통의 원인이 되고 생리통을 악화시킵니다. 자궁 내 피임장치를 가지고 있는 여성이 종종 극심한 경련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치로 인해 생긴 가벼운 골반 염증성 질환들 때문일 것입니다. 더러는 피임약을 오래 복용한 후 중단한 경우 몇 달간의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호르몬의 작용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